세계 최고의 도시는 '런던', 서울은 몇 위?
세계경제

세계 최고의 도시는 '런던', 서울은 몇 위?

by cryptocluelab 2018. 12. 17.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각기 다른 역사, 문화, 매력, 등을 무수히 갖고 있습니다. 도시가 가지고 있는 아주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했을 때 세계 최고의 도시는 어디일까요? 다국적 컨설팅업체 '레조넌스 컨설턴시'가 도시 환경과 도시의 상품성, 문화요소, 인구 구성, 경제적 번영, 인지도, 등 각기 다양한 여섯 가지 항목별로 점수를 종합한 결과, 바로바로 영국의 런던이 1위로 꼽혔다고 해요. 세계 최고의 도시를 꼽을라면 6가지 항목이 모두 적합해야 세계 최고의 도시로 꼽힐 수가 있는데요.


:: 6가지 항목 ::

도시 환경: 자연 환경, 건축 환경

도시 상품성: 주요 기관, 관광 명소, 기반시설

문화요소: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레스토랑, 쇼핑 기회

인구 구성: 인종, 국적 다양성과 교육 수준

경제적 번영: 비즈니스 및 기업 활동

인지도: 인터넷 등에 공유되어 있는 참고 자료, 추천


런던은 문화요소와 인지도에서 가장 최고점을 받았고, 도시 상품성에서 4위를 기록하면서 종합 순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런던은 도시 환경 19위 / 도시 상품성 4위 / 문화요소 1위/ 인구 구성 12위 / 경제적 번영 9위 / 인지도 1위 이렇게 해서 런던이 세계 최고의 도시로 꼽혔습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런던이 고루 갖춘 6가지 항목들이 전해지는데요. 어떻게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문화요소, 도시 환경, 등등 모두가 1위를 할 수는 없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로 상위권에 있기 때문에 런던이 꼽힌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의 영광의 자리, 프랑스 수도인 파리가 2위에 올랐습니다. 모두 다 갖춘 큰 도시의 대를 잇는 프랑스 수도 파리.



프랑스의 수도 파리는 도시 상품성 3위 / 문화요소 4위 / 경제적 번영 2위 / 인지도 3위 등 총 4개 항목중에서 5위권에 들어섰습니다. 파리 또한 다양하고 굉장한 도시의 풍경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인지도가 3위인 만큼, 전세계에서 파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프랑스의 수도 파리는 한번쯤 해외여행을 가고 싶어할만한 나라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해외여행 순위에서도 상위권에 있을 듯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가고싶어하는 프랑스 수도 파리! 에펠탑보러 자주 가고 싶네요~


3위는 바로 미국 뉴욕이라고 합니다. 뉴욕을 모르면 간첩!



미국 뉴욕은 문화요소 / 경제적 번영 / 인지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하네요. 옆 나라의 도쿄는 도시 환경, 경제적 번영은 1위를 기록하였지만 인구 구성에서는 매우 낮은 등수를 기록하여 일본의 도쿄는 4위로 꼽혔습니다. 뉴욕은 도시 환경 23위 / 도시 상품성 10위/ 문화요소 3위 / 인구 구성 11위 / 경제적 번영 5위 / 인지도 2위 라고 합니다. 옆 나라인 도쿄는 도시 환경이 무려 1위 / 도시 상품성 2위 / 문화요소 2위 / 인구 구성 131위 / 경제적 번영 1위 / 인지도 26위 라고 하네요. 도쿄는 바로 옆 나라이지만 굉장히 우수하고 뛰어난 도시 상품성을 지니고 있죠. 심지어 뉴욕하고 비교를 했을 때도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매우 뛰어난 도시 상품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에서 뉴욕, 도쿄는 가고싶은 도시 1위가 아닐까 하네요.


뒤를 이어서 바르셀로나, 모스크바, 시카고가 세계 최고 도시 5위~7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스페인 동부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바르셀로나는 도시 환경 3위 / 도시 상품성 13위 / 문화요소 7위 / 인구 구성 41위 / 경제적 번영 99위 / 인지도 8위로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유럽러시아 중부에 위치하고 있는 모스크바는 도시 환경 9위 / 도시 상품성 1위 / 문화요소 9위 / 인구 구성 126위 / 경제적 번영 117위 / 인지도 11위로 기록하였고, 미국 일리노이주 북동부에 위치한 시카고는 도시 환경 68위 / 도시 상품성 6위 / 문화요소 11위 / 인구 구성 43위 / 경제적 번영 14위 / 인지도 12위로 기록하였습니다. 바르셀로나와 모스크바, 시카고 또한 모르는 이들이 거의 드물정도로 인지도와 문화요소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경제율을 높이고 있는 도시들입니다.


8위~10위에는 싱가포르, 두바이, 샌프란시스코가 각각 이름을 올렸습니다.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도시 환경 7위 / 도시 상품성 28위 / 문화요소 23위 / 인구 구성 15위 / 경제적 번영 53위 / 인지도 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싱가포르 또한 볼것, 먹을것, 등등 굉장히 많은 도시 중에 하나입니다. 뒤를 이어 두바이는 도시 환경 2위 / 도시 상품성 30위 / 문화요소 40위 / 인구 구성 6위 / 경제적 번영 104위 / 인지도 4위로 기록하였고, 샌프란시스코는 도시 환경 32위 / 도시 상품성 53위 / 문화요소 21위 / 인구 구성 4위 / 경제적 번영 8위 / 인지도 2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드디어 100위 안에 포함된 우리나라의 도시는 28위를 차지하게 된 서울이 유일했어요. 여섯 가지 항목 중에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아직 갈 길이 먼 우리 나라의 도시들, 세계적으로 조금 더 힘을 입어서 한국 도시의 매력을 알리는 각기 좋은 방법들이 있을까요?



우리나라의 도시 서울은 도시 환경 62위 / 도시 상품성 18위 / 문화요소 13위 / 인구 구성 57위 / 경제적 번영 60위 / 인지도 6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한강을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북쪽 끝에는 도봉구 도봉동, 동쪽 끝은 강동구 상일동, 남쪽 끝에는 서초구 원지동, 서쪽 끝에는 강서구 오곡동입니다. 서울은 1394년 태조 때부터 한국의 수도가 되었고, 정치/경제/산업/사회/문화/교통의 중심지가 되어 왔습니다. 서울특별시를 상징하는 꽃은 개나리이며, 나무는 은행나무, 새는 까치입니다. 캐릭터는 해치라는 전설에서 나오는 동물을 말합니다. 언젠가는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의 도시 서울이 해외여행을 가고싶은 나라 1위로 꼽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