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초월 그 자체, 군대의 모든 것
세계경제

상상초월 그 자체, 군대의 모든 것

by cryptocluelab 2018. 11. 20.

일정한 위계질서와 규율을 가지고 조직되어 있는 정부조직입니다. 국민의 주권, 국익, 안보를 위하여 존재하는 국가 공인의 무력이 가능케 하는 정부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군대는 물리적인 폭력수단을 합법적으로 독점하고 있는 최상위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대는 최소한의 국가 안보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지만, 무력집단임에도 불구하고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역사상 여성 군인 또한 존재는 하였지만 주로 남성의 의무로 인식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여성 군인들도 점점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국가 안보 강화, 성평등을 위하여 여성 징병제를 실시하는 국가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밤에 편히 잘 수 있는 것은, 우리에게 해를 끼치려는 자들이 언제나 준비중인 것처럼, 우리의 병사들이 항상 그들을 대비하기 때문입니다." 군대는 생산을 해서 이윤을 얻어내려는 조직이 아닙니다. 즉 생산성이 없는 소모성만 있는 조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북한과 같은 선군정치를 할 경우에는 국가 자체가 파탄이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1~10위까지 우리가 모르고 있던 상상초월하는 군대의 모든 것을 소개하겠습니다.



10위 러시아 특수부대 스페츠나츠


스페츠나츠는 특수부대를 가리키는 러시아어 단어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뭉실하게 쓰이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소방당국에서도 스페츠나츠를 사용할 정도로 러시아 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입니다. 냉전 당시의 스페츠나츠에 대한 정보들은 서방 정보기관에서 얻어낸 정보, 스페츠나츠 전역자들의 진술로 이루어진 것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 실체는 아직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련군 당시의 스페츠나츠는 그 대다수가 징집병이었던 것들이 사실이며, 그로인해 인적 자원의 질은 떨어졌지만, 여단급으로 움직이며 각 통신 정찰 수색 등등의 임무에 특성화되어있는 예하 부대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각 기관에 따라서 그 성격과 훈련 정도, 가용장비의 수준들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에서 볼 때 애초에 통칭 스페츠나츠와 서방의 특수부대는 그 성격과 체계가 근본적으로 달랐다고 합니다. 소련이었던 러시아의 규모는 약 15,000명으로, 서방 국가에서 소련 특수부대를 총칭으로 붙이면서 하나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특수부대는 정규군은 물론 정보국, 연방 보안국, 등 여러 부서에서 소속되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9위 기상천외한 군사 퍼포먼스


중국군의 열병식이 엄격하기로 매우 유명합니다. 한번의 열병식을 위해서 엄격한 선발 과정들을 거치곤 하는데, 열병식에 참여하는 군인의 가족관계까지 전부 검사를 해야하며, 얼굴이 못생겨도 탈락, 얼굴이 늙어서도 탈락, 키가 지나치게 너무 크거나 작아도 탈락, 여군의 경우에는 키 170~173cm에 상체의 라인이 맞지 않아도 탈락이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합격하기가 대한민국 국군 장교보다 더 어렵습니다. 중국이라고 딱히 대한민국보다 평균신장이 높은 건 아닌데도 불구하고 170cm가 넘는 여성들을 저렇게 많이 선발한다는 게 가능한 것은, 어마무지하게 많아 철철 흘러넘치는 인구 덕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선발된 여군들의 경우는 여군을 담당하는 여성 중대장의 지도 하에 엄격한 훈련들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만, 훈련 강도는 여군도 남군과 다를바가 없이 진행되며, 고된 훈련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곧 선발된 인원들이 수개월 동안 걷는 연습만 한다고 합니다. 하도 많이 걸어서 군화 바닥에는 구멍이 생기고, 발바닥 살이 까져서 피가 흐르는 등의 노력의 결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행렬을 딱딱 맞추기 위해서 인공위성과 레이저 장비들까지 이용한다고 합니다.



인도의 험준한 국경지대의 특성상 오토바이가 가장 중요한 장비이고, 그 계기로 이러한 오토바이 묘기단이 생기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공군의 곡예비행팀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낙타부대도 상당히 이색적이지만, 특히 오토바이를 이용한 열병식은 대단히 유명하다고 합니다. 제일 대단한 건 여러 대의 오토바이에 군인들이 얼기설기 얽혀서 그 오토바이들을 군인으로 연결한 상태로 행군을 하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 2대 이상의 오토바이 중에서 하나라도 속도가 다르면 바로 교통사고로 직행할 수 있다는 아주 위험천만한 열병식이라는 것입니다.



8위 역사 속 이색 군대


2차 대전 미국의 특수부대인 고스트부대가 있습니다. 이 부대는 적군도 속이고 아군마저 속여야 한다는 특수임무를 맡았었다고 합니다. 매우 놀라운 실력을 가졌었던 이 부대는 수십 년간의 기밀에 쌓여 있던 1990년대에 그 비밀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특수부대는 다른 부대가 가지지 못한 특별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었던 부대였습니다.



고스트부대의 목적은 바로 적군과 아군을 모두 감쪽같이 속이는 것이었습니다. 현재와 같은 첨단 정찰 기술이 부족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상당한 효과를 보았었다고 합니다. 미군은 탱크를 트럭으로 위장하여 인형들을 동원해서 남쪽을 공격하는 척하며 북쪽을 공격해서 성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독일군을 유인하기도 하였습니다.



스위스 육군에서는 자전거 부대를 운용하고 있었는데, 근 50년전인 2차 세계대전 직후 창설되었으며 부대규모는 약 3,000명선이었다고 합니다. 50년 가까이 스위스 육군 전투병력의 중추적인 역할들을 담당해 왔고, 프랑스에 인접해 있는 제네바 호수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접경지역이었던 콘스턴스 호수에 이르기까지 주요 산악들과 접경지역의 경계임무를 수행했었다고 합니다. 자전거 부대는 자동차가 다닐 수 없는 첩첩산중들을 누비고 다니면서 효용가치를 뽐내왔지만,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스위스 육군에는 오토바이, 헬기, 등이 보급되면서 점차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고 합니다.



7위 특이한 입대방법


태국 군대 입대시에는 제비뽑기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매우 현실적이면서도 운에 맡겨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긴장감이 엄청 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흔하지 않은 경우이다보니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국 군대의 징집제도를 보았을 때 1년에 입대를 할 정원을 미리 산정해서 자원입대 지원자들을 모집 후의 인원 불충분이 되면 만21세 이상의 남성들을 모아서 제비뽑기를 통해 징집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네팔의 군인들은 현지에서는 '고르카'라 불리우며 고르카 지역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합니다. 이는 고르카 지방에 사원이 있는 중세 힌두 성전사 구루 고라크나트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네팔의 산간지방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는 군대입니다. 구르카의 급여, 연급은 원칙적으로 영국군과 동등합니다. 그리하여 구르카로 복무하고 전역한 사람들은 부유층으로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매년 2~300명 선발에 경쟁률은 50 : 1을 넘는다고 합니다. 체력 테스트뿐만 아니라 영어, 수학, 면접, 등 매우 다양한 전형들을 요구하여 사회 엘리트인 대학생들이 몇 년씩 구르카 준비에만 매달려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르카 준비를 위한 사설 학원만 20여개가 성업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사교육을 많이 하는 도시민의 합격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구르카 출신인 모병관이 가을에 고향을 돌면서 지역 예선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신체조건, 기본적인 체력 테스트를 치르기도 하며, 예선통과자들은 포카라에 위치한 모병소에 입소를 하여 보름간 최종 경선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선발 전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포인트는 역시 체력 테스트로서 다양한 과목을 수행하는 중에 하나라도 미달이 된다면 그 즉시 바로 탈락이라고 합니다.



6위 각국의 모병 광고


우크라이나의 광고 대행사 반다(Banda)가 우크라이나 육군 지원을 독려하기 위하여 제작된 광고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지원 없이 오로지 민간 모금만으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고에서는 "저는 외아들입니다", "저는 결혼식장에서 최고의 남자였습니다", 저는 지질학 전공학생입니다" 라며 자신들을 소개하는 군인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 중에 전쟁을 위해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모두의 자유를 위해 싸웁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끝이 납니다.



2015년도 중국의 인민해방군 공군 모병 광고가 공개되었습니다. 광고 제목은 '당신과 함께 가겠습니다 : 군인 모집 공군편' 광고 사진들 속에는 인민해방군 공군 내부들을 엿볼 수 있는 광경들이 가득합니다. 이 중에서는 눈물을 흘리며 가족 또는 연인에게 편지를 쓰는 여성 장병의 모습과 인간적인 면모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생계를 위해서 입대하는 다른 모병제의 국가와는 달리 중국에서는 '사상적 무장'으로 충만한 많은 젊은 이들이 군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군인의 이름으로 자신들을 소개하는 모병 광고입니다. 대표적으로 꼽히는 우크라이나와 중국이 있습니다.



5위 나라를 지키는 동물 부대


전투 돌고래 부대는 냉전 시기였던 1960년대부터 옛 소련에 속했었던 우크라이나 해군이 개발해온 '비밀병기'라고 합니다. 전투 돌고래의 주요 임무는 바로 해저 정찰, 수색, 적군 포착, 등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머리에 사격 장치 등을 달게 되면 적잠수부나 목표물을 공격하는 임무 수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2000년 일부 돌고래와 장비, 등 이란에 매각하며 올해부터는 부대를 완전히 해체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전투 돌고래 부대는 미군도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샌디에이고의 해군 기지에서 약 80여 마리의 돌고래들이 기뢰탐지 훈련 등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공군의 원숭이 특수부대는 에어쇼 도중에 새와 비행기가 충돌하지 않게끔, 총 5마리의 원숭이들이 하루 60개의 새 둥지를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무를 수행하면 사과, 땅콩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군대에서는 아주 특별한 펭귄 장군이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에든버러 동물원에서 군 생활을 하고 있는 '닐스 올라프 경'은 노르웨이 육군의 명예 연대장을 지내면서 군 복무를 했었던 매우 훌륭한 분입니다. 올라프 경의 위엄들이 가득한 동상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영국군과 노르웨이군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고 합니다.



4위 군사 올림픽, 군사 기술 공유


러시아, 중국, 등 총 32개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기 군사 종목중에서는 탱크바이애슬론, 항공다트, 개방수역경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군사 올림픽은 서로간의 군사 기술 공유를 할 수 있어서 이 또한 장점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국가들이 존재하지만 군사 올림픽에 포함되어있는 국가들은 총 32개국이기 때문에 군사 올림픽을 하는 것은 그 나라의 자유이지만, 국가간의 협력, 기술, 등 다양한 군사 기술들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군사 올림픽에 참여한다면 이로운 점들이 훨씬 많을 것입니다.



3위 각국의 군대 식단


국방비 예산 미국이 1위, 중국 2위, 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방비 예산 1위가 미국이다보니, 식단이 매우 잘 나온다고 합니다. 그 뒤를 이어 중국의 식단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필리핀의 경우는 특이하게도 빨리 먹는 훈련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군대이기 때문에 빨리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 같습니다.



2위 최첨단 군사 장비


미국에는 아이언맨 슈트, 영국에는 보바 페트 헬맷, 중국에는 스타워즈 레이저 소총의 최첨단 군사 장비가 실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영화속에서만 보던 장면들이 현실에서도 금방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위 각국의 지옥 훈련


미국 해군의 엘리트 특수부대인 네이비실과 중국, 대만에서 실행되고 있는 각국의 지옥 훈련들이 손꼽힐 정도로 그야말로 극단의 지옥 훈련들이 행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만은 '마지막 훈련은 천국으 가는 길' 이라는 이름의 지옥 훈련이 있다고 합니다. 군대는 각국의 애국심을 자랑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많은 군인들이 희생을 한다는 것에 큰 기쁨과 가치가 있습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