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 감식법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
월드/역사

지문 감식법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

by cozy corner 2019. 5. 30.

1892년 6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주의 한 마을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났다. 피해자는 어린 남매였고, 칼에 찔려 무참히 살해당했다.

 

살인 사건을 최초로 신고한 사람은 두 아이의 엄마인 프란시스카 로하스(27세)였다. 그녀 역시 어느 하나 성한 곳이 없을 만큼 상처가 많았다. 그녀는 이웃이었던 농부 벨라스케스가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벨라스케스에게는 범인이 아니라는 확실한 알리바이가 있었고, 사건은 미궁 속에 빠져버렸다. 수사에 진전이 없자, 부에노스아이레스 경찰청장은 사건이 발생한 지역으로 특별 전담팀을 파견했다.

 

당시 파견되었던 사람은 알바레즈 경위로, 그의 임무는 범죄자가 남긴 지문을 찾아 채취하는 것이었다. 알바레즈는 집안을 꼼꼼히 수색했다. 이윽고 방문에서 갈색 흔적을 발견했다.

 

지문이 찍힌 굳은 핏자국이었다.



그는 문에 묻은 지문을 조심스럽게 채취했고, 어머니 로하스의 지문 또한 함께 채취했다. 알바레즈는 증거물을 가지고 수사본부로 돌아와 신원 증명 및 통계 부서에서 근무하던 후안 부체티크에서 감식을 의뢰했다.

 

감식 결과, 혈흔이 묻은 지문은 어머니였던 로하스의 것이 맞았다. 사실이 밝혀지자마자 로하스는 자신의 죄를 인정했다.

 

그녀는 자신의 불륜 상대가 아이를 포기해야지만 결혼해주겠다고 한 말을 믿고 계획적으로 살해했음을 자백했다. 또한, 살인 방법이 잔인할수록 사건이 빨리 처리된다는 사실을 알고는 일부러 끔찍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죽였다고 밝혔다.

 

로하스는 자신이 용의자로 지목될까 봐 스스로 칼로 몸을 찔렀다. 범행에 사용되었던 칼은 그녀의 증언대로 지붕 아래에서 발견되었다. 결국 그녀는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 사건은 지문 수사를 통해 유죄 판결을 받은 최초의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앞선 사건처럼 지문은 수사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증거로 작용합니다.

지문이란:

 

손가락 끝부분에 있는 곡선 무늬를 의미하며, 태아 시절(3개월쯤)에 만들어져서 영구적으로 모양이 변치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문이 동일할 확률은 640억분의 1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지문은 각기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점 때문에 수사 과정에서 지문은 매우 중요한 증거로 활용됩니다.



 

프란시스카 로하스 사건에서 검식관이었던 후안 부체티크(Juan Vucetich, 위의 사진)가 최초로 지문 수사법을 만들어냈지만, 지문에 대한 관심은 이미 그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1880년, 영국의 외과 의사였던 헨리 폴즈(Henry Faulds)는 영국의 저명한 주간 과학 저널인 '네이처'에 자신이 쓴 논문을 공개했습니다.

 

 

폴즈는 '지문이 범죄자의 신원을 파악하게 해주는 과학적 수단이다'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진행했던 실험 결과를 논문에 실었는데, 이후 여러 연구자의 후속 연구 덕분에 지문의 중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후안 부체티크가 실제로 적용 가능한 지문 감식법을 만들었습니다.

 

 

부체티크가 지문 감식법을 만든 이유는 그동안 사용했던 수사법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당시 아르헨티나에서는 1882년에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베르티옹 범인 식별법을 수사기법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베르티옹 범인 식별법은 프랑스 파리에 경찰청에서 신원 감식반 반장이었던 알퐁스 베르티옹이 만든 식별법으로, 사람마다 고유한 신체 특정 부위들을 측정해 기록 카드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록은 범인을 체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었지만, 무고한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부체티크는 베르티옹 범인 식별법의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문 감식법을 활용했고, 지문 감식으로 범인을 체포할 수 있었습니다.



로하스 사건이 마무리되고 나서 부체티크는 추가 연구를 통해 지문 분류체계를 완성해서 <지문 비교 검사 (1904)>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가 만든 시스템은 많은 국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부체티크의 시도 이후 지문 감식법은 발전을 거듭했고, 100년이 훌쩍 넘은 지금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선대의 이러한 노력 덕분에 지문 감식법을 활용하여 쉽게 범죄 사건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