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전지 사용하는 방법
생활꿀팁

안전하게 전지 사용하는 방법

by cryptocluelab 2018. 9. 14.

최근엔 휴대가 쉬워지고 공간의 제약이 없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휴대기기에는 전지를 넣어 사용해야 하는데,충전을 하여 사용하는 '2차전지'와 한 번 소모되면 다시 쓸 수 없는 '1차전지'를 사용하실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이제는 전기없이 쓸 수 있는 것들이 한정이 되다보니까 전기가 없으면 매우 불편한 점들이 많습니다.하지만 이 전지를 쓸 때에도 주의할 점들이 필요합니다.



전지는 전기와는 무관해보이지만 전지도 전기를 필요로 하는 물품입니다.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전지들은 매우 간단하며,쉽게 사용하고 쓰일 수 있지만 어느정도 한계에 다다르면 주의가 필요하게 됩니다.전기가 어느순간 끊기게 되면 전기를 이용한 전자제품들은 사용할 수 없게되는 것처럼 전지도 어느순간 한계에 다다르게 되면 끊기게되고 잘못 사용했다가는 크게 다칠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하고 또 조심해야합니다.



전기는 양,음의 부호를 가진 두 종류의 전하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의 자연현상을 말합니다.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TV,냉장고,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공장의 각종 기계들과,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많은 가로등에도 공급되어,편리한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주의사항


2차전지는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닌 방전 후 충전을 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말합니다.충전지는 반드시 실내에서 0~40˚C 사이에서 보관하도록 해야합니다.특히,여름철에는 자동차 실내온도가 80˚C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실내에 보관을 할 경우엔 폭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충전지 단자가 목걸이와 동전 등과 같은 도체로 연결이 된다면 과열이 됄 수 있으므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기에 노출될 경우엔 폭발할 수 있는 경우를 예외하진 못하므로 보관할 시엔 주의를 하도록 해야합니다.또한,허가되지 않은 충전기를 사용할 시엔 제품 손상,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충전지의 단자는 우리가 흔히 쓰고있는 물건에도 크게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이와 같은 문제점은 목걸이나 동전 등과 같은 도체로 연결이 되버리면 과열이 일어날 수 있어서 과열이 크게 퍼지게되면 화재의 위험도 생기게됩니다.



화재는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하나의 실수로 불씨가 커져 큰 화재로 이어지면 위험도가 매우 커지게됩니다.이렇듯,충전기를 사용할 시엔 제품 손상과 화재,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은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그렇지 않으면 화재가 나에게도 올 수 있습니다.



1차전지 주의사항


전지를 가열,분해와 개조하는 행위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위는 아니지만 혹여나 그러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엔 누액이나 발화의 위험성이 점차 커지므로 되도록 삼가해야할 행위입니다.전지의 (+),(-)를 잘못 장착했을 시엔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 되며,누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시엔 (+),(-)를 바르게 넣어두어야 합니다.



전지를 혼용해서 사용할 경우엔 과방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같은 제조사와 같은 용량을 가진 전지들을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오래 두고두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반드시 제품에서 전지를 꺼내어 보관하도록 해야합니다.전지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급적 시간이 경과할수록 누액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차 증가하는데,전지 내부의 전해액은 부식성이 강해서 금속을 부식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건전지엔 금속물질(중금속),등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지정이 된 건전지의 수거함에 버리도록 해야합니다.



건전지와 충전지를 제대로 쓰고 있는지에 대한 여분은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위험의 증가는 확연히 낮아지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한 번쯤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우리일상생활속에선 뗄 수 없는 존재 '건전지'잠을 자고있어도 계속 돌아가기 바쁜 전지는 명확히만 알면 득이 될 수 있고,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사람들이 쉽게 생각하고 쉽게 쓰일 줄 알았던 이 전지가 한 순간에 돌변하여 어떠한 일을 겪게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해서 전혀 위험이 없는 건 아니니 매우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전지는 보관할 시에도 매우 주의가 필요한데,이 점을 잘 활용한다면 전지의 위험도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주의해야할 점들을 대충 읽어보고 무시해버린다면 전지의 특성상 이 점을 간파하고 바로 큰 화재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전지의 주의사항들을 잘 읽어보고 해결방안을 찾아봐야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특히,전지를 항상 쓸 수 밖에없는 사람들은 더욱 더 조심해야 합니다.전지는 한번 화재가 나면 과열이 되어 계속 타오르기 때문에 신체부위에도 크고 작은 상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이러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지의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고 미리 방안을 세워 각별히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