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을 한 번에 많이 봐도 변비를 의심해봐야하는 이유
생활꿀팁

변을 한 번에 많이 봐도 변비를 의심해봐야하는 이유

by cryptocluelab 2018. 9. 14.

살면서 변이 잘 나오지 않는 변비에 걸려본 적은 다들 한 번쯤은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변비의 증상에는 배변 시에 과하게 힘을 줘야한다거나,잔변감이 있거나,변이 딱딱하고 적은 배변량이 있습니다.위와 같은 증상을 토대로 하여 변비라고 진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실제로,그 반대의 경우로 변을 한 번에 많이 봐도 변비를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변비는 변이 심할정도로 나오지가 않거나,배변 시에 힘을 많이 줘야만하거나,변이 딱딱할 경우에만 변비라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우리가 알고 있던 변비 증상과는 정반대로 변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봐도 변비의 한 증상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증상으로 변비를 '이완성 변비'라고 합니다.



이완성 변비는 우리 몸의 대장의 운동 능력들이 약해지면서 생성된 변을 항문쪽으로 힘껏 밀어내지 못하면서 장 속에 담고있는 상태를 말합니다.이완성 변비의 특징을 이야기하자면,한 번 변을 볼 때의 배변량이 일반 사람들보다 더 과하게 많고,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편하게 변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변을 볼 때에 큰 어려움이 없이 변을 볼 수 있다면 대부분 자신이 변비에 걸렸다고 생각하진 않을텐데요.그렇다면 이완성 변비 증상이라는 것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먼저 이완성 변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배변을 하는 횟수가 일주일에 3회 이하이거나,배변 주기가 규칙적이지 못할 때를 말하는데요.위와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엔 이완성 변비가 아닌지에 대해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사실 이완성 변비는 주로 대장의 운동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증상인데요.대장 운동력이 약한 고령층에서는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최근엔 평소 기존의 변비로 인하여 변비약을 오랫동안 꾸준히 복용을 해왔다거나,다이어트,사회생활로 인한 여러가지의 스트레스로 배변 장애도 이완성 변비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이완성 변비 역시 '변비'이기 때문에 식이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식이섬유소는 대장의 운동을 활발히 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장의 낀 노폐물을 변과 함께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또한 수분을 흡수해서 변의 양을 늘려주기도 하는데요.하지만 갑자기 많은 양의 섭취를 하게되면 가스,복통,설사,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성인 기준으로 하루의 20~30g정도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우리는 정신적,혹은 내면의 스트레스를 받아오면서 살아갑니다.그 스트레스 중에서도 직장생활의 스트레스,친구와의 갈등,사회적 압박감,부모님과의 갈등,사회 부적응,학업 부적응,대인관계의 대한 불안감,우울증,등으로 수많은 스트레스를 떠안고도 스스로 이겨내어 살아갑니다.하지만 내면의 스트레스가 너무 쌓이게 되면 신체의 무리가 오면서 점차 내면의 고통이 육체를 지배하여 건강이 악화되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삶의 패턴이 엉망이 되어버립니다.하루의 권장하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도 충분히 장을 건강하게 하고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보람찬 일상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 복통이 오고 배가 부풀어올랐는데도 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평상시 생활에도 문제가 있는것 입니다.단지 식습관의 문제가 아닌,몸의 활동력이 매우 부족하거나 대사량을 채우지 못해 항상 불규칙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큰 병으로 이어져 몸의 제기능을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가스,복통,설사,등 현기증과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 흔히 생기는 현상입니다.이러한 현상이 계속 지속되다보면 몸의 기능들을 저하시키고 몸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이로인해 생기는 현상들을 막으려면 평상시의 행동 패턴들을 바꿔야하고 식습관은 체계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최대한 스트레스는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부정적이었던 생각들을 긍정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하루에 권장하고 있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도 충분히 장을 건강하게 하고 충분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매일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배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건강 악화에도 우려가 되신다면 스트레스는 적게 받고 활동량을 조금씩 늘려가며 충분한 음식을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이러한 패턴으로 반복되다보면 몸의 건강도 조금씩 되찾게되고,배변의 양도 늘릴 수 있습니다.충분한 활동력으로도 몸의 생기를 되찾으실 수 있고 제대로 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게됩니다.바뀐 일상생활의 패턴만 잘 지켜내신다면 건강은 물론이고 변비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