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에 관한 잘못 알고 있는 상식 7
생활꿀팁

시력에 관한 잘못 알고 있는 상식 7

by cryptocluelab 2018. 11. 19.

사람의 가치가 100이라면 그 중에서 눈은 70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간에게 눈은 굉장히 소중한 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눈 또는 시력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곤 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많은 부분들이 잘못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꼽히는 7가지의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을 소개하려합니다. 이 중에서는 아무래도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상식들이지만, 괜스레 찝찝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이것들이 옳다는 이야기가 아닌,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을 다시 되새기면서 사람의 가장 중요한 기관인 눈에 관한 설명을 덧붙이며 소개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이나 책을 [가까이에서 어두운 데서 오랫동안] 보게 되면 눈이 나빠진다.


어렸을 때는 종종 부모님께서 TV를 너무 가까이에서 보지 마라, 어두운 데서 책을 읽지 마라, 컴퓨터를 오래 하면 눈이 나빠진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TV나 스마트폰, 책, 등 무언가를 집중하면서 봐야 하는 물체들을 가까이에서, 어두운 데서, 혹은 오랫동안 본다고 시력이 나빠진다는 결과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합니다. 물체를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보게 되면 눈 안의 근육인 모양체 근육들이 계속 수축하여 수정체의 굴절률이 일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근시 현상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형상이며, 먼 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감고 쉬게 되면 이는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물체는 보는 행위 역시 눈에 피로를 줄 수는 있을지언정 영구적인 근시 현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전자파에 의해서 시력이 나빠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는 있는데, 이 역시 명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전자파에 의해 눈이 나빠진다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행동들로 인해서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아 안구건조증을 발생시키거나 눈에 무리한 피로들을 줄 수는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력이 결정되는 성장기 때 아이들이 햇빛을 많이 받을수록 시력이 좋게 유지된다고는 합니다.



실내에서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빠지게 되면 햇빛을 적당하게 받지 못해서 눈이 더 나빠질 수 있는 간접적인 영향들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이러한 미디어들은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물품이 되어버렸지만 그렇다고 우리 눈에 너무나 치명적인 결과를 안겨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깊게 빠져들어 밤낮없이 이러한 행위를 취하게 되면 눈에 피로감을 줄 뿐만 아니라, 전자파에 의해서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2. 안경을 쓰면 눈이 더 나빠진다?


시력은 각막의 튀어나온 정도와 모양, 안구 길이에 의해서 결정이 되는 눈의 굴절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안경은 근시를 가진 사람들의 눈의 굴절률을 정상에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임의로 눈의 굴절률을 조절한다는 거지 시력 자체를 좋아지게 만든다는 것은 아닙니다. 안경을 착용했냐 아니냐 혹은 안경을 쓰는 기간은 각막 모양과 안구 길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경을 오래 쓴다고 해도 눈이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시력을 좋게 하지는 못하지만, 안경은 눈의 근시를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의 눈을 정상에 맞추게 하여 더 잘 보이게 할 뿐입니다. 안경을 오랫동안 쓰다보면 본래의 이목구비가 조금 다르게 변형된다고는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사람들이 이목구비가 조금 달라진다고 합니다. 안경을 쓰는 사람들은 예전부터 지금까지의 발전된 모습을 보다보면 크게 줄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시력이 감소되어 안경을 쓰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흐릿하게 보이던 물체와 글씨를 더 자세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안경입니다. 눈을 더 좋게 하지는 않지만, 눈을 더 나빠지게 하는 것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3. 성인이 되서도 눈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아이의 성장기는 몸뿐만 아니라 안구도 자라는 시기입니다. 안구가 커지면서 눈의 굴절률이 어긋나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고를 겪는 등의 특별한 상황들이 있지 않은 이상 이미 성장이 멈춘 성인에게는 근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또 있던 근시가 악화되는 경우도 없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눈 관리를 제대로 하는 이상 근시가 생길 확률은 거의 없고, 근시가 더 악화되는 경우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의 눈은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로하고 가장 소중한 기관이기 때문에 관리를 했냐 안했냐가 더 중요합니다. 어릴 적부터 눈이 좋아서 안심하고 관리를 안했다가는 나중에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어릴 적부터 눈이 안좋아서 안경을 쓴다거나, 렌즈를 끼고 다닌다거나 해도 눈이 더 악화되는 경우는 없으니, 본인의 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눈 관리는 남이 해주지 않으니, 본인이 잘 관리만 한다면 성인이 되서도 눈이 더 나빠질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안경을 오래 끼면 눈 모양이 변한다?


안경을 끼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안구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커지는 현상이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는 안경 때문이 아니라고 합니다. 안경은 보통 어렸을 때 근시가 찾아오면 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시의 안구는 그렇지 않은 안구보다 좀 더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경을 끼는 근시인 사람들의 안구가 안경을 끼는 동안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커지기 때문에 앞으로 살짝 튀어나오게 됩니다.



즉, 눈 모양의 변화는 안경이 아니라 성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안경에 의해서 안구의 모양이 바뀐다는 것은 아니지만, 안경테로 인해서 눈꺼풀이 쳐지는 등의 경우는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안경을 오래 낀 사람들은 이목구비가 점점 변형되듯이, 안경테로 인해 눈꺼풀이 쳐지는 경우는 있다고 합니다. 안경으로 인해 눈 모양이 변한다는 것은 좀 더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안경을 굳이 멀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안경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5. 내 시력은 마이너스다?


본인의 시력이 마이너스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력에는 마이너스가 없습니다. 우리가 보통 시력에 마이너스가 있다고 잘못 알게 되는 경위는 바로 이렇습니다. 안과 병원에서 원시를 교정하는데 쓰는 볼록렌즈는 (+)로 표시가 되고 근시를 교정하는데 쓰이는 오목렌즈는 (-)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시력을 마이너스로 잘못 알게 되어서 시력에서는 마이너스가 있는 것처럼 와전된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시력이 2.0이라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었을 텐데 그렇게 좋은 일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시력은 1.2~1.5로 보곤 하는데 그 이상인 경우에는 나중에 원시가 찾아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시력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꼭 좋은일만은 아니라고 하니, 웬만하면 정상적인 시력을 잘 알고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눈 운동을 해주면 시력이 좋아진다?


사실 우리는 종종 안구 운동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들이 마비가 된 경우, 또는 사시를 가지고 있어서 조금이라도 사시를 회복하기 위한 경우 등이 그렇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이 시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각막과 수정체, 시신경, 망막과 같은 조직에 영향을 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안구 운동이 시력에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안구 운동은 컴퓨터를 많이 하거나, 스마트폰, TV, 등 전자파에 많이 노출이 되곤 할 때 안구 운동을 종종 해야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눈이 쉽게 피로를 느끼고 피로가 많이 쌓여있기 때문에 안구 운동을 해야 눈의 피로를 조금이라도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의 피로가 많이 쌓여있다면 안구 운동을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7. 당근, 생간을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


당근과 생간은 눈에 좋다는 비타민 A가 다량으로 들어가 있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이러한 음식들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A 섭취의 효과는 크게 시력을 유지시키는 정도이며, 눈을 더 좋아지게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굳이 비타민 A만 신경쓰지 않고도 영양소에 맞추어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충분히 시력을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가 다량으로 들어가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지라도, 영양소에 맞춰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만 잘 해줘도 시력을 충분히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눈에 관련한 건강한 정보는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을 바로잡아서 앞으로는 건강한 눈을 잘 유지시키길 바랍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