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껍질, 버리지 말고 이렇게 활용하자
생활 정보

바나나 껍질, 버리지 말고 이렇게 활용하자

by cozy corner 2018. 11. 30.

남녀노소 불문하고 국적도 불문하고 익숙하고,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는 그간 먹는 과일로만 생각했던 바나나가 사실은 건강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효능들이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다 먹고 난 후의 남은 껍질에는 아주 많은 효능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바나나 껍질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무심코 버리기만 했던 바나나 껍질의 효능, 오늘을 기회삼아 실생활에 바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악취 제거 : 하수구, 음식물 쓰레기, 변기, 화장실 등에 적용


첫 번째로 바나나 껍질은 '악취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우리는 집에서 냄새가 날 수도 있는 곳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수구, 음식물 쓰레기통, 변기, 등 악취가 쉽게 자주 날 수 있는 곳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껍질 그대로를 악취가 나는 곳에다 두면 벌레가 꼬일 수 있기 때문에 무심코 껍질만 두면 안 됩니다. 중요한 건 먼저 냉동을 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껍질을 얼린 후의 소주와 섞어서 믹서기로 갈아 컵에 담은 다음, 악취가 심한 곳 가까이에 3일 정도 두게 되면 점차 냄새가 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는 곳들은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칼륨이 많다는 점 : 피부 미용 팩으로 활용


바나나 껍질에는 칼륨이 워낙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칼륨은 곧 산화 방지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용도로 활용할 경우에도 껍질을 먼저 냉장고에 넣어 놨다가, 껍질 안쪽을 원하는 피부 부분에 그대로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마사지하듯, 골고루 펴발라주면 됩니다. 바로 물로 씻어내지 말고, 5~10분까지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말은 즉,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피부가 예민해서 관리를 안해주면 금방 푸석푸석해지는 예민한 피부에 바나나 껍질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고 따뜻한 물로 마무리를 하면 바나나 껍질의 효능을 제대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기름때, 찌든 때, 타고 남은 자국, 등 제거


바나나 껍질 안쪽에는 섬유소 막으로 둘러싸인 작은 과립들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기름때, 찌든 때를 잘 흡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름때가 쌓여 있는 냄비나 프라이팬 뿐만 아니라 냄비 바닥에 타고 남은 찌꺼기도 닦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키친타월보다 더 많이 기름을 흡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 점을 잘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4. 고기를 연하게 만든다.


고기를 굽거나 고기를 활용한 특정 요리들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고기를 구울 때는 바나나 껍질을 함께 넣어서 굽거나 조리하면 고기질이 훨씬 더 연해지기 때문입니다. 고기가 딱딱해지거나 퍽퍽해지는 걸 어느 정도는 막을 수 있으니, 육류 요리를 할 때는 바나나 껍질을 함께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5. 농작물과 화분의 비료로 사용하기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수 있는데, 재미있게도 바나나 껍질은 비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축축한 바나나 껍질을 그대로 두면 날벌레가 아주 쉽게 꼬이게 된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건 바짝 건조한 후의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나나 껍질은 그대로 두면 날벌레가 금방 꼬이기 때문에 주변 냄새도 안 좋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바짝 건조한 후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6. 해충 쫓아내기


텃밭이나 작은 화분을 관리하고 있으시다면, 해충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에 따라서 살충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실 이러한 화학제품을 사용하는 걸 반기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혹시 천연 살충 효과를 줄 방법을 찾고 있으시다면, 바나나 껍질을 다져서 흙 아래 2cm 정도 아래에 묻어두면 긍정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해충은 처음부터 관리하지 않으면 쉽게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텃밭이나 화분을 가꾸실 예정이라면, 미리 준비를 해놓으셔서 천연 살충 효과를 제대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7. 식물 영양제


바나나 껍질로 식물 이파리를 닦아주면, 단순하게 이파리에 묻어 있던 먼지를 제거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식물의 생기를 되찾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파리에 금이 생기는 걸 방지할 수도 있다고 하니, 혹시 집에서 식물을 기르고 있으시다면, 이 점을 잘 기억해두셨다가 바나나 껍질로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바나나 껍질은 실생활에 아주 다양한 방법들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니, 무심코 버리던 바나나 껍질은 더이상 버리지 마시고 실생활에 자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