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있는 살림 꿀 아이템, 굵은 소금 활용법 9
생활꿀팁

숨어있는 살림 꿀 아이템, 굵은 소금 활용법 9

by cryptocluelab 2018. 12. 11.

주변의 이물질들을 빨아들여 밀착시키는 성질이 강한 굵은 소금은, 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관리하는 데에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손이 닿지 않는 깊고 좁은 부분들이나 쉽게 제거하기 힘든 기름때 등을 아주 쉽고 건강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청소하고 싶으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이나 예민성 피부, 아토피, 알레르기, 등이 있는 식구가 있을 경우 집 안에 쉽게 제습제나 살충제를 활용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역시 굵은 소금이 훌륭한 대안이 되실 수 있습니다.



굵은 소금은 아주 쓸모있는 생활 꿀 아이템입니다. 굵은 소금을 활용하는 9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집 안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굵은 소금이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1. 러그 및 카펫 청소


카펫은 먼지가 잘 끼지만 빨래는 쉽지 않은 카펫과 러그, 이제는 물이나 세제 없이도 굵은 소금만으로 아주 시원하게 각종 이물질들을 제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굵은 소금을 카펫이나 러그의 표면에 넓게 펴서 뿌린 다음,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구석구석 스크럽 하듯이, 문질러 주기만 하면 굵은 소금의 입자에 각종 먼지, 이물질, 머리카락, 등이 고스란히 딸려 나오게 됩니다. 그 뒤, 충분히 걷어냈다 싶을 때는 진공청소기로 빨아내기만 해주면 끝이 납니다.



2. 예쁜 천연 제습제


굵은 소금은 먼지뿐 아니라 습기도 아주 잘 빨아들입니다. 그냥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천연 제습제 역할을 하지만, 장식 효과를 살리고 싶으시다면 마른 상태의 굵은 소금에서 물감을 입혀 예쁜 유리컵에 넣고, 집 안 곳곳을 장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봉지에 소금을 넣고 소량의 물감을 넣어서 잘 비벼주는 것으로 간단하게 완성시킬 수 있으니, 만들기도 쉽고 예쁘기까지 한 천연 컬러 제습제입니다. 소금이 더 눅눅해 지면 햇빛에 펴서 말리거나, 마른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습기를 날려준 후 다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3. 주방 만능 세정제


기름기가 많이 낀 주방 조리대나 식기, 프라이팬, 등이 잘 씻겨지지 않는다면 그 표면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살살 문질러 주면 됩니다. 끈질기게 늘러 붙어있던 각종 기름때들이 소금에 묻어서 깔끔하게 씻겨나오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굵은 소금의 정균 효과로 세균까지 없앨 수 있으니, 더욱 실용적인 청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손으로 닦기 버거운 병 세척


입구가 좁거나 깊어서 안쪽까지 손이 닿지 않는 각종 물병, 꽃병은 주로 긴 솔을 이용하여 청소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직접 손이 닿지 않아서 한계가 있을 뿐더러, 더욱이 병 자체가 구부러져 있을 경우라면 솔로 청소하는 것도 확실한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그럴 때는 병에 물을 반 정도 채운 다음, 굵은 소금을 한 숟갈 집어넣어서 강하게 흔들어 주면 구석구석에 낀 이물질과 물때들을 한번에 시원하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5. 표백제 및 물 빠짐 방지제


굵은 소금은 천연 표백제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흰 빨래를 할 때는 굵은 소금 1~2스푼을 넣어주기만 하면 표백제를 넣은 것처럼 옷이 하얗게 세탁이 됩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만약 탈색 우려가 있는 옷이 있다면 소금, 물을 2:8 비율로 맞춘 것에 약 20분 정도를 넣어두고 난 후, 세탁을 하면 물 빠짐을 방지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개미 퇴치제


굵은 소금은 집 안을 드나드는 개미들을 퇴치해주는 데도 매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개미는 항상 다니던 길로만 줄을 맞춰서 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 길을 파악했다면 작은 종지 그릇이나 병에 굵은 소금을 담아서 길목에 두기만 해주면 됩니다. 굵은 소금에 거부감을 느끼는 개미들은 소금을 피해 다니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그 집에는 드나들지 않게 됩니다. 그럼 이제 개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줄 방법을 찾은 것 같기도 합니다.



7. 욕실 청소 도우미


욕실 바닥 틈새, 구석,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에 항상 물때가 껴있다면 소금을 뿌려두고 30분 정도 둔 후에 솔로 닦아내기만 하면 됩니다. 구석구석 미세하게 껴 있는 이물질, 물때,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정균 작용까지 해주는 그야말로 효자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은 수고를 들이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욕실을 청소하고 싶으시다면 굵은 소금을 추천합니다. 욕실은 자주 청소를 해도 물때가 끼는 건 어쩔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이물질, 곰팡이가 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굵은 소금으로 이제는 효과적으로 제거해보시길 바랍니다.



8. 도마 세척제


도마는 주방에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리를 할 때 항상 써야하는 물건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도마가 변색되는 건 기본입니다. 도마의 변색된 부분, 얼룩, 등이 거슬린다면 굵은 소금으로 제거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도마 표면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나서 충분히 문질러 주고 그대로 두었다가 다시 한번 가볍게 문질러 준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주기만 하면 됩니다. 살균 효과도 있기 때문에 도마 자체의 위생을 충분히 관리하기에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9. 창문과 미닫이문 틈새 청소


손이 잘 들어가지도 않고 청소기로도 한계가 있어서 딱 맞아떨어지지 않아 청소를 해도 항상 찝찝한 창문과 미닫이문 틈새입니다. 여기에서도 굵은 소금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칸과 칸 사이, 특히 틈새에 세심하게 소금을 뿌려놓고 15분~20분 정도를 기다려주기만 하면 소금 결정 사이사이에 먼지가 흡착됩니다.  상태 그대로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아주 깨끗하게 청소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