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Black Desert Online -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
추억 속 회상/게임

검은사막 Black Desert Online -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

by cryptocluelab 2018. 12. 11.

검은사막의 최적화는 최저 해상도에서 최저 사양 모드로 플레이시 저사양의 노트북으로 돌아갈 정도라고 하지만, 최고 사양으로 플레이하고자 할 때는 그래픽 카드 GTX 970과 스카이레이크 CPU를 같이 끼워넣고 플레이를 하더라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440p에서 평균 60fps가 되지는 못하며, 해당 콘텐츠의 이용자 수가 많은 거점전, 점령전을 할 때나 필드 보스 몬스터 사냥할 시에는 20fps도 나오지를 못해서 옵션을 최대로 낮추어야 합니다.



하이델, 칼페온과 같은 게임 내 도시에 진입할 경우 역시 렉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면상에서 오브젝트가 많이 표현될 경우, 화면상에 다른 플레이어의 마법 효과나 펫들이 많이 나타날 경우, 필연적으로 끊김현상이 나타납니다. 다만, 그만큼의 온라인 게임 최고의 그래픽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의 경우는 납득이 가능합니다. 사양을 고성능이 아닌, 평범하게 조절을 해도 게임은 원활하게 잘 돌아가고 있으며, 모니터에 나오는 화질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아서 현실적으로 검은사막을 보통수준으로 원활하게 잘 돌리는데는 GTX750Ti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게다가 마냥 그래픽이 높다고 좋은 것도 아닌게 그래픽이 높으면 당연히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전기를 엄청 먹게되면서 이는 자연스럽게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에 투자를 해야하는 돈도 증가하게 됨으로써, 전기값도 굉장히 많이 나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굳이 고성능 UHD화질을 고집할 필요는 없고, 평범하게 맞춰도 좋은 화질에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검은사막은 서버의 구분이 없는 단일 월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일 월드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채널에 대한 차이점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는 사냥터 겹침 현상 때문에 채널 이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션을 써도 회복이 안되거나, 월드 보스를 잡다가 갑자기 사냥을 당해버린다던가,



기본적으로 서버 딜레이, 렉도 심하게 걸리곤 합니다. 서버간 이동에는 15분의 쿨타임이 존재하기에, 이로 인한 해프닝들이 많이 발생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한 번 서버를 이동하게 되면 좋든 싫든 15분 동안은 그 서버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검은사막에서는 '빈 채널을 찾아 사냥한다'라는 타 MMORPG에선 흔한 개념들이 통용되지는 않습니다.



검은사막에 현재까지 등장한 클래스는 총 16개로 무사, 매화, 닌자, 쿠노이치, 위치, 위자드, 격투가, 미스틱처럼 스킬이 거의 비슷하고, 같은데 성별만 다른 식으로 짝을 이루는 직업들이 몇몇 존재합니다. 무기의 유사성으로 보면 워리어와 발키리도 어느 정도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고, 페어 없이도 단독으로 존재하는 직업들은 레인저, 소서러, 금수랑, 자이언트, 다크나이트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금수랑은 쿠노이치, 닌자와 함께 주무기로 사용되는 소검을 공유하면서 레인저는 보조무기인 단검을 위자드와 위치가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 다크나이트도 보조무기를 공유합니다.



이들 직업을 함께 키우고자 한다면 무기를 돌려가면서 쓸 수 있기 때문에 편한 점이 있습니다. 어떤 직업과도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공유하지 않은 직업은 소서러 뿐이었지만, 신캐 란이 같이 합류를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페어 직업들이 함께 묶여 취급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유저가 선택성을 늘려주는 좋은 수단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핵심 스킬들이 아예 다르거나 한 경우가 있는지라, 완벽하게 같은 직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각성 무기의 경우, 페어라 해도 확연하게 갈라집니다. 각성이 없던 시절에는 일부 스킬만 달랐으며 무기 공유가 가능했기에 성별에 따른 취향 차이로 원하는 성별쪽 직업을 고르거나 하는 일들이 많았지만 각성 이후로는 스킬과 운용들이 달라졌기에 완벽히 독립된 별개의 직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각성 시스템은 대부분의 직업들이 비각성, 각성의 컨셉들이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워리어는 비각성시에 한손검과 방패를 들고있지만 각성을 하게 되면 양손 대검을 들게 되었고, 레인저는 비각성할 시엔 활과 단검을 사용하는 원거리 캐릭터였습니다. 하지만 각성으로 정령검을 사용하는 근, 원거리 딜을 쓰는 하이브리드 캐릭터가 됩니다. 또한 자이언트는 비각성때 쌍수 도끼를 사용했지만 각성한 이후에는 철장갑포라는 핸드캐논을 사용하게 되면서 무사와 매화는 비각성때 도검, 각궁을 사용하고, 각성 후에는 무사는 월도의 일종 무신도, 매화는 창인 화월창을 사용하게 됩니다.





각성한 뒤에도 비각성때의 스킬들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각성스킬의 효율성이 훨씬 좋기 때문에 대부분 직업들이 각성 스킬 사용의 비중이 더 높은 편입니다. 그리하여 직업을 선택할 경우엔, 각성 후의 컨셉까지 보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비각성때의 컨셉만 보고 직업을 고르게 되면 각성 한 뒤에 자칫 후회를 할 수 있으니 직업 선택할 때는 비각성, 각성간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아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적화 부분에서는 최고사양 모드의 대척점으로 '최적화 모드'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를 통해서 찰흙 상태로 돌아가는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지만, 컴퓨터에 주는 부담은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에 부담없이 돌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크롭모드, 업스케일과 같은 옵션들을 끼얹으면 더욱더 옵션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검은사막을 플레이함으로써 사냥이나 점령전, 거점전, PVP, 등을 제외하고 상당수 생활 컨텐츠들이 장시간 접속을 전제로 하여 깔아야 할 것들이 많아 이럴때에는 최저 옵션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검은사막은 오픈월드를 제대로 구현시킨 꽤 잘 만든 게임에 속합니다. 시간을 오래 들여서 플레이를 지속적으로 하면 만족하게 즐길 수 있고 즐길거리도 많은 게임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 게임은 짧게 즐기게 되면 그에 대한 정수를 맛보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도 게임을 진짜로 즐길만한 시점이 오기도 전에 헤메다 관두는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게임이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만큼 온라인게임 중에서도 단연 최고수준의 그래픽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광대한 배경들이 연이어 펼쳐지는 공간을 이동하면서 그 경치를 제대로 감상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액션 연출 또한 매우 다양한 스킬과 연계기등을 잘 구현해서 웬만한 타격감까지 사운드이펙트와 결합되어 매우 훌륭합니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