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어디에 뒀지?'',"충전기는 가져왔나?","옷을 어디에 뒀지?","가스불은 끄고 나왔나?"라며 흔히 나타나는 건망증입니다.나이가 들어서 깜박깜박하는 일들이 잦을 경우엔 치매인지 건망증인지 걱정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건망증이라고 많이들 생각합니다.나이가 어려도 건망증은 누구에게나 생깁니다.이러한 상황에 놓여지면 자주 그렇지 않아도 자꾸 기억이 가물가물해지고 약속시간도 못 지키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건망증을 없애는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걷기
걷기 운동을 하면 운동 경추가 자극이 되어 뇌 혈류가 두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학교를 다니거나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들은 아침 출근길에 걸어서 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차로 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거리가 멀다면 차로 이동하는것이 현명하고 거리가 그렇게 멀지 않은데 차로 이동을 한다면 오히려 나쁜습관을 들이고 있는것입니다.걷기 좋은 날에 차로 이동하는 대신 운동삼아 걸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걸어갈 시간만 된다면 자주 걸어다니는게 좋습니다.혈류 공급이 원활하면 뇌세포를 죽이는 호르몬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2 와인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의대 연구팀은 하루에 1~2잔의 와인은 기억력을 크게 향상시킨다고 발표하였습니다.적포도주의 항상화 성분은 뇌세포의 파괴를 막아주기도 합니다.와인은 하루에 1~2잔 정도를 마시면 기억력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하루의 피곤함과 나른함을 풀어주기도 합니다.술은 1~2잔 정도를 마시면 약주라고 말하듯,적당히 마신다면 우리의 몸에 이롭게 변하기도 합니다.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게되면 정신을 못차리게되고 그대로 잠을 자고 일어나면 아무것도 기억을 못하게 됩니다.이러한 일들이 반복이 되면 건망증은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3 커피
커피를 하루 석 잔 이상으로 마신 그룹은 한 잔 정도 마신 그룹보다 기억력 저하 정도가 45% 이상 낮았다고 합니다.카페인 성분은 뇌의 망상체에 작용을 하여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커피를 자주 먹습니다.하루에 많이 먹는 사람들은 손에서 커피를 놓지 않을 정도로 마신다고 합니다.커피를 자주 먹게되면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중독이 되어 커피를 더 자주 먹게됩니다.앞서 얘기했듯,술은 적당히 마셔야 우리 몸에 이롭게 변합니다.커피도 마찬가지로 하루 한 잔 정도로 적당히 마시면 카페인 성분은 뇌의 망상체에 작용을 주어 기억력을 높여줍니다.카페인 성분이 과하게 들어오면 오히려 중독이 되고 기억력마저 감퇴시킨다고 합니다.
4 수면
수면 중 그날 습득한 지식과 정보가 뇌 측두엽에 저장이 됩니다.그리하여 밤 12시 이전에는 꼭 잠을 자야 합니다.지식을 습득한 날엔 최소 6시간을 자야 머릿속에 완벽히 저장된다고 합니다.간혹 시험공부를 하기 위해 밤 늦게까지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물론 공부할 때는 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더 읽으려 밤을 세우곤 합니다.하지만 이렇게 공부를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합니다.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않으면 몸이 피곤할뿐더러 머릿속에 어렵게 넣은 지식들이 며칠 못가 잊어버리게 됩니다.공부할 때는 수면을 제대로 취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더 이롭습니다.기억력을 유지하려면 최소 6시간은 자야합니다.
5 메모
우리의 뇌는 장기기억의 용량은 무제한이지만,단기기억력은 한계가 있어서 메모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단기기억들이 가득 차 있으면 건망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메모하는 습관은 우리의 뇌를 더 현명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메모를 하는 것은 잊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 중요한 일정들을 적어두곤 합니다.메모는 다양한 것들을 적을 수가 있습니다.순간적으로 생각한 나의 생각들을 적을 수 있고,앞으로의 계획들을 적을 수 있고,중요한 일정 등의 많은 이야기들을 적을 수 있습니다.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기억력이 향상되고 잊어버리고 있었던 중요한 것들을 메모지를 통해 알아낼 수가 있습니다.이렇듯,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건망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독서
독서를 하면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어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화투,바둑의 치매 예방 효과는 거의 없었습니다.독서를 하게 되면 책 속의 빠져들게 되면서 집중력이 향상되고 책을 읽을 때는 상상을 하면서 읽기 때문에 기억에 더 오래남는 것이고 책이 주는 교훈을 생각하면서 단기기억들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며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하고 기억력 증진에도 크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독서를 하면 마음이 깨끗해지고 우리의 뇌는 더 활발히 움직이기 때문에 기억력을 높이는데는 독서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책에 집중을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우리의 뇌는 상상을 하게되고 생각들이 더 넓혀지며 기억력이 좋아지게 되는것 입니다.
댓글